티스토리 뷰

위탁 수하물은 공항 컨베이어벨트를 거쳐 지상으로 이동한 뒤, 지상에서 차량으로 옮기는 과정과 항공기에 싣는 과정으로 위치로 가게 됩니다. 이때 수하물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긁힘, 찢김, 부서짐 등 다양하게 나타나는 수하물 파손은 항공사 별 자체 배상 약관에 따라 보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내공항별 유실물 센터 연락처 확인하기

대한항공 수하물 파손, 분실, 지연 보상기준

대한항공을 이용하신 후 수하물이 파손되셨다면 수취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항공사에 신고해 주셔야 합니다. 파손뿐만 아니라 일부 분실 시에도 해당되는 기한이므로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파손에 있어서, 경미한 마모 또는 손상에 대해서는 보상이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전용포장용기로 하드케이스를 이용하지 않은 용품에 대해서는 보상에서 제외하고 있으니 참고하셔야 하며, 불특정 한 검색으로 손상이 이루어졌다면 항공사가 아닌 해당 검색 당국으로 연락하셔야 합니다.

대한항공 수하물 파손 신고하러 가기

아시아나항공 수하물 파손, 분실, 지연 보상기준

아시아나항공은 수하물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당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만 보상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한도를 바르샤바 협약이 적용되는 운송인 경우 킬로그램당 미국 달려로 20달러, 몬트리올 협약이 적용되는 운송인 경우 1인당 1,288 SDR(특별인출권)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사전에 높은 가격을 신고한 후 요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책임 한도는 신고 가격을 따져볼 수 있습니다. 역시 손상 또는 일부 분실이 발생한 경우 인도받은 날로부터 7일 내에, 지연 또는 분실된 경우에는 21일 내에 서면으로 신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보상에서 제외, 약관에 의한 제한된 보상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아래 사진과 같으며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으며 자세한 수하물 보상 기준은 아래 버튼을 이용해서 확인해 보세요.

아시아나항공 수하물 보상 기준

진에어 수하물 파손, 분실, 지연 보상기준

진에어 역시 보상에 대한 기준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과 같이 마련해뒀는데 다른 점은 보상이 불가능한 경우를 먼저 명시해서 공지하고 있습니다.

위 아시아나항공의 '보상에서 제외, 약관에 의한 제한된 보상'과 똑같은 항목들이 나열돼 있습니다.

제주항공 수하물 파손, 분실, 지연 보상기준

제주항공에서도 역시 7일을 기준으로 신고기한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공항에서 확인하셨다면 주변 제주항공 직원에게 문의하여 파손 접수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동 후 확인됐다면 도착일 기준 7일 이내에 도착지 공항의 제주항공 또는 홈페이지 문의하기를 통해 접수하시면 되겠습니다.

손잡이, 장식품, 부속품 등 수하물의 고유 결항으로 인한 파손이나 경미한 파손, 액세서리, 이름표, 커버, 벨틀 등 부속품의 분실 및 손상은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제주항공 수하물 보상기준 세부내용 바로가기

티웨이항공 수하물 파손, 분실, 지연 보상기준

티웨이항공에서도 아시아나항공 보상기준에서 명시한 내용 그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온라인으로 피해구제(수하물 배상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해구제 신청서 작성 전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파일을 확인해보세요.

티웨이항공 피해구제 신청서.pdf
0.16MB

티웨이항공 수하물 관련 보상 신청하기

이스타항공 수하물 파손, 분실, 지연 보상기준

이스타항공에서는 수하물 파손에 대해 바르샤바, 몬트리올 협약에 대한 내용을 기본으로 하지만 위탁수하물에 대한 약관은 확인해 볼 만합니다. 위탁수하물의 이상 유무는 도착 공항 수하물 수취대에서 확인하고 직원에게 접수해야 한다고 돼있으며 현장에서 접수하지 못했을 경우 정상적으로 인도된 것으로 간주되어 파손 신고 접수 시 배상이 거절될 수 있다고 명시해뒀습니다.

단 특별한 사정에 의해 현장 접수를 하지 못한 경우에는 7일 이내 운송 중 파손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이 글을 보신 분들 중 이스타항공을 이용하셨다면 수하물 수취 즉시 상태확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외 보상이 제외되는 경우도 있으니 세부내용 확인부탁드립니다.

이스타항공 수하물 보상 기준 세부내용 바로가기

에어프레미아 수하물 파손, 분실, 지연 보상기준

에어프레이마 역시 다른 항공사와 같은 보상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해외노선으로만 운영되고 있기에 도착지 기준으로 아래 이메일로 파손 신고를 접수해주셔야합니다. 신고 시 "신고자 성명/탑승 항공편명/탑승 일시/연락처, 파손부위 사진, 수하물표 번호 또는 수하물표 사진"의 정보를 함께 포함해서 보내주셔야합니다.

  • 인천지점 : icnll@airpremia.com
  • 뉴욕지점 : ypewrkk@airpremia.com
  • LA지점 : laxkk@airpremia.com
  • 도쿄지점 : nrtkk@airpremia.com
  • 방콕지점 : bkkkk@airpremia.com
  • 샌프란시스코지점 : sfokk@airpremia.com